20세기에 나타난 전위적 양상에 관한 연구를 하기 이전에 현대무용의 발생과 그역사에 대해 알고싶었다...
서양에는 16세기 이래 발레라는 유일한 무대무용이 있었으나, 발레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어서, 그 인습과 질곡(桎梏)을 벗어나 인간의 정신과 내재한 영혼의 소리를 자연스럽고 자유
무용/동작치료 시술자에 대한 무용 치료적 적용과 그 치료를 담당하는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무용/동작치료사의 능력을 갖출 수 있는 전문적인 학습을 양성하는 치료사 교육 기관 또한 시급히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무용치료의 이론적 배경을 무용치료의 원리적 이해와 무용/동작치료의 역사적
그리고 예배와 수도의 형식, 그리고 신앙의 대상 등을 종교라는 말로 표현한다. 물론 이런 것들은 인간이 가지는 종교적 요소, 즉 인간이 우주와 자신에 대하여 묻고 대답한 것이 외면화되고 체계화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조직화된 역사적 종교는 인간 존재의 한 부분적 표현이며 또한 중요한
발생한다. 흥미있는 사실은 그러면 그럴수록 사람들은 정보와 지식의 무용론에 기울기보다 정보와 지식을 더욱 찾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이 또한 역설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사회와 자연에 대한 지식이 급속히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사회가 완벽하게 관리될 없음을 시사한다.
호소력이 뛰어난 예술로 손꼽힌다. 발레는 이미 세계보편성을 띤 춤언어로 통용되고 있기에 국지성을 벗어나, 우리예술을 브랜드화하는데 있어 그 어떤 예술장르보다 유리한 지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모던 발레혹은 현대무용에서 신체의 언어와 표현력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무용에 대해 `변신하는 행위 그 자체가 아닐까?`라고 생각했던 것처럼 현대무용은 어떤 표준이 되는 규율과 규칙을 엄격히 지켜야 하는 형식이나 틀이 아니라,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한 다양한 관념들이라고 할 수 있다. 풀리지 않은 문제 혹은 숨어 있는 진실에 대해 알려는 노력은 시대와 역사를 통해 다
그리고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이용되었던 것이 오늘날 재활의 기초가 되었을 것이라고 추정된다.
Ⅱ 무용 상해의 원인 및 재활치료
1. 상해를 일으키는 요인
무용에서 발생하는 부상의 형태는 주로 근육과 건, 인대파열, 뼈와 관절부상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무용은 신체에 극
그러나 우리나라 농악의 기원과 발달을 정확히 기록한 문헌은 없다. 아마도 서민계층에서 발생, 발달하였기 때문에 자세한 문헌을 기록할 수 없었으리라 생각된다. 그러나 농악의 여러 동작들을 통하여 그 기원을 추측하여 볼 수는 있다.
농악의 기원은 노동설과 제의설로 나뉜다. 노동설은 농악이 농
민중 특히 농민 서민들의 생활 속에서 자연 발생한, 수 백년 내려온 그 나라와 지방의 풍속, 습관, 정서 등의 민족문화가 담긴 춤이라고 하겠다.
포크댄스(Folk Dance)란 민속무용, 향토무용을 말한다. 포크(Folk)란 말은 동족(同族)으로 형성된 민족이란 의미이고, 댄스(Dance)는 음악과 동작이 .......(중략)
예술은 결국 회화와 백자를 비롯한 도자기에서 더욱 두드러진다고 할 수 있는데 회화는 현대인들이 말하는 순수미술, 백자는 공예인 생활예술을 대표한다고도 할 수 있으며, 과거를 통해 현재와 미래를 보기 위해서 우리에게 조선시대 사람의 생활은 반드시 이해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